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우울증

심리상담, 인생의 전환기가 필요할 때 2편

인생의 전환기는 고통스럽지만 진정한 자신으로 거듭나기 위한 길일지도 모릅니다. 전환기의 시기를 보내는 분이 있다면,  당신의 고통을 다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온전히 지금의 연약함을 받아들이고 지나간 것들을 놓아버리게 될 때 당신의 정체성을 찾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상담실에 오는 이들은 진정한 자신으로 돌릴 수 있는 시기에 깊이 있게 자신을 탐색할 수 있는 용기 있는 사람들입니다.  심리 상담을 받는다는 것에 두려움을 가진 분들이 많기에  수많은 고민 끝에 찾아옵니다. 전환기에 자신을 찾고자 온 이들은  연약한 이들이 아닙니다. 

저서 <나라도 내편이 되어야 한다>를 통해 인생의 전환기를 맞아 고통스러워했던 분들에 대한 이야기를 썼습니다. 책을 통해 사회 공포증, 저장강박증, 자존감, 신체화 증상, 신경성 폭식증, 내성적인 성격, 분노, 이별, 자존감 문제, 우울 등에 관한 에세이를 썼습니다. 이후로 이메일로 전화로 댓글로 자신의 문제를 올리는 분들을 만났습니다.

심리상담은 내담자가 문제를 말하고 상담자가 해답을 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결책은  여러 책과 논문에 나와 있습니다. 상담자가 조언을 듣는다고 사람이 달라지지도 않습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하고 답을 찾도록 이끌어갑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입니다.

전환기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상담실 이외에서 관계를 맺지는 않습니다. 각 사람의 가족관계, 대인관계, 성격유형 등에 따라서 문제를 풀어가는 방식도 달라집니다. 제 내담자와 상담실 이외에 만나지 않는 것처럼 이메일, 댓글, 전화상담은 앞으로도 하지 않겠지만 독자들이 주 질문했던 내용들에 대해서 글을 쓰려고 합니다.제 글은 치료를 목적을 쓰여지지 않았습니다. 상담처럼 일대일의 관계를 맺을 수는 없지만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하나의 문장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그걸로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원시부족 사회에서는 청년이 되는 이들이 통과의례를 거쳐 새로운 정체성을 갖게 됩니다. 이때 아이의 생각이 깨어지고 어른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게 됩니다. 이 글이 인생의 전환기를 맞은 이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문제로부터 도망치지 않고, 독자 분들이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고 자신을 찾아가는 모험을 시작하게 할 것입니다. 

가정폭력, 우울, 공황장애, 은둔형 외톨이, 강박증, 진로, 불안, 이별, 좌절, 불면증, 트라우마, 열등감등에 관해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상담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문제증상은 자신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Copyright 2019. 마음달 안정현  all rights reserved.

15년 경력의 심리상담사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703호

한국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 1246호

저서<나를 사랑하는 일에 서툰당신에게>,<나라도 내편이되어야 한다>,<엄마도 아들은 처음이라>

maumdal.com 마음달심리상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