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용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DATE 20 년 월 일 _____________학교 ___학년 (남 , 여) 이름 ______________
문 항 내 용 |
전혀 그렇지 않다 |
때때로 그렇다 |
자주 그렇다 |
항상 그렇다 | |||
1. 게임을 하는 것이 친한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더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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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임공간에서의 생활이 실제생활보다 더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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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게임 속의 내가 실제의 나보다 더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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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게임에서 사귄 친구들이 실제친구들 보다 나를 더 알아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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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게임에서 사람을 사귀는 것이 더 편하고 자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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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밤 늦게까지 게임을 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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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게임을 하느라 해야 할 일을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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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갈수록 게임을 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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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점점 더 오랜 시간 게임을 해야 만족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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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게임을 그만두어야 하는 경우에도 게임을 그만두는 것이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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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게임 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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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게임을 안 하겠다고 마음먹고도 다시 게임을 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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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게임 생각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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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게임을 못한다는 것은 견디기 힘든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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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게임 생각을 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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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게임으로 인해 생활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게임을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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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고 초조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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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른 일 때문에 게임을 못하게 될까봐 걱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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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누가 게임을 못 하게하면 신경질이 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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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게임을 못하게 되면 화가 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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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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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점 |
/ 80 | |||||
일반사용자 |
37점 이하 |
잠재적위험사용자 |
38점-48점 |
고위험사용자 |
49점 이상 |
3청소년용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해석
유형 |
분류기준 |
특 성 |
비고 |
고위험 사용자 |
게임중독 점수 49점 이상 |
현실세계보다는 가상의 게임세계에 몰입하여 게임공간과 현실생활을 혼돈하거나 게임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의 대인관계나 일상생활에 부적응문제를 보이며, 부정적 정서를 나타낸다. 하루 2시간 30분 이상 매일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게임을 하느라 친구와 어울리지 못하는 등 게임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는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자기 통제력이 낮아 일시적인 충동이나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인내력과 효율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한 경향을 보인다. 또한 공격적 성향이 높으며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
전문적 치료 지원 및 상담 요망 |
잠재적 위험사용자 |
게임중독 점수 38-48점 |
고위험사용자에 비해 낮은 수준이나 가상세계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며 게임에 몰입하여 게임과 현실생활을 혼돈하거나 게임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의 대인관계, 일상생활에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하루 2시간이상, 주 5-6회 정도 게임을 한다. 공격적 성향을 보이며 자기 통제력이 낮고 충동적이며 자기 위주로 생각하고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는 경향이 있다.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보인다. |
게임중독 행동 주의 및 예방 프로그램 요망 |
일반사용자 |
게임중독 점수 37점 이하 |
게임 습관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며, 게임과 현실세계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고 게임으로 인한 정서적인 변화를 경험하지 않는다. 하루 1시간 30분 이하, 주 1-2회 이하 게임을 하는 등 인터넷 게임 사용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 자신의 욕구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으며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을 보인다. 일시적인 충동에 의하거나 즉각적인 만족을 주는 문제행동을 회피하고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이 높다.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
지속적 자기점검 요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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