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작가님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지인이 텔레비전에 자주 출연하는 의사에게 부부상담을 받으러 갔는데,
초기 접수 면접 과정이 100만 원, 이후 50분마다 25만 원의 상담비를 내야 해서 부담이 된다고 했다.
그리고 꼭 남자 상담자에게 받고 싶다고 추천할 만한 사람이 있는지 물어보았다.
상담사 추천은 웬만하여서는 하지 않는데, 예전에 2년 넘게 상담한 남성 내담자 사례로 임상심리전문가 수련 중 공개 슈퍼비전을 받았던 게 기억이 났다. 슈퍼바이저가 생각이 났고, 이름을 알려줄 테니 검색해보라고 했다. 내 역할은 여기까지 하기로 했다. 생각해보니 그분은 일주일에 두 번 상담하니 비용은 비슷한 건가 싶기도 하다.
그러고 보니 그 전문가 선생님은 상담을 하신지. 이십 년은 넘었을 것인데 10만 원 정도이고 그 의사는 왜 25만 원인가?라는 의문이 들었다.
이유는 텔레비전 출연이다.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사람인 경우 사람들은 신뢰를 갖는다.
보통의 상담비는 이러하다.
심리학회 소속 상담심리학회 공인 상담심리사 1급 상담심리전문가( 즉 석사 졸업 후 최소 3년 수년)는 보통 10만 원 내외를 받는다.
심리학회 소속 상담심리학회 공인 상담심리사 2급( 최소 1년 수련)은 5만 원~7만 원 정도를 받는다.
프랜차이즈 상담실에서는 상담사 상담비가 10만 원이다. 홍보비가 들어가기 때문이다.(상담사는 그만큼 대우를 받는지 모르겠다.)
텔레비전에 자주 출연한 상담심리사 2급(석사 졸업 후 최소 1년 수년)인 사람은 15만 원을 넘게 받기도 한다.
또한 상담경험이 없고 자격증을 위해서는 상담 수련회 기수가 필요한데 당장 내담자가 없는 경우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제는 상담석 사생이나, 심지어 비 전공자인데 5만 원 이상을 받으면서 상담하는 케이스도 있다.
어느 순간 상담 민간 자격증 수가 4000개 가까이 달했다. 심리학회 공인 자격증을 제외하고 더 이상 모르겠다. 헷갈린다. 국가에서 민간자격 발급을 인정했으니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말이다.
상담비가 싸다고 좋아할 것도 없고 텔레비전에 나오고 비싸다고 신뢰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는 사람에게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copyright 2018. 마음달 안정현 all rights reserved.
안정현은 마음달 심리상담의 14년 경력의 심리학회 공인 상담 심리 전문가 및 임상심리전문가입니다.
"두려움 너머 온전한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들과 함께합니다."
심리치료와 관련된 글을 쓰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마음달 심리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