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정보

심리상담 비용

아는 작가님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지인이 텔레비전에 자주 출연하는 의사에게 부부상담을 받으러 갔는데,

초기 접수 면접 과정이 100만 원, 이후 50분마다 25만 원의 상담비를 내야 해서 부담이 된다고 했다.


그리고 꼭 남자 상담자에게 받고 싶다고 추천할 만한 사람이 있는지 물어보았다.

상담사 추천은 웬만하여서는 하지 않는데, 예전에 2년  넘게 상담한 남성 내담자 사례로 임상심리전문가 수련 중 공개 슈퍼비전을 받았던 게 기억이 났다. 슈퍼바이저가 생각이 났고, 이름을 알려줄 테니 검색해보라고 했다. 내 역할은 여기까지 하기로 했다. 생각해보니 그분은 일주일에 두 번 상담하니 비용은 비슷한 건가 싶기도 하다. 


그러고 보니 그 전문가 선생님은 상담을 하신지. 이십 년은 넘었을 것인데 10만 원 정도이고 그 의사는 왜 25만 원인가?라는 의문이 들었다.

이유는 텔레비전 출연이다.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사람인 경우 사람들은 신뢰를 갖는다. 


보통의 상담비는 이러하다.

심리학회 소속 상담심리학회 공인 상담심리사 1급 상담심리전문가( 즉 석사 졸업 후 최소 3년 수년)는 보통 10만 원 내외를 받는다.

심리학회 소속 상담심리학회 공인 상담심리사 2급( 최소 1년 수련)은 5만 원~7만 원 정도를 받는다.


프랜차이즈 상담실에서는 상담사 상담비가  10만 원이다. 홍보비가 들어가기 때문이다.(상담사는 그만큼 대우를 받는지 모르겠다.)

텔레비전에 자주 출연한 상담심리사 2급(석사 졸업 후 최소 1년 수년)인 사람은 15만 원을 넘게 받기도 한다.

또한 상담경험이 없고 자격증을 위해서는 상담 수련회 기수가 필요한데 당장 내담자가 없는 경우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제는 상담석 사생이나, 심지어 비 전공자인데  5만 원 이상을 받으면서 상담하는 케이스도 있다.


어느 순간 상담 민간 자격증 수가 4000개 가까이 달했다. 심리학회 공인 자격증을 제외하고 더 이상 모르겠다. 헷갈린다. 국가에서 민간자격 발급을 인정했으니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말이다. 


상담비가 싸다고 좋아할 것도 없고 텔레비전에 나오고 비싸다고 신뢰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는 사람에게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copyright 2018. 마음달 안정현  all rights reserved.


안정현은  마음달 심리상담의 14년 경력의 심리학회 공인 상담 심리 전문가 및 임상심리전문가입니다.

"두려움 너머 온전한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들과 함께합니다."
 심리치료와 관련된 글을 쓰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마음달 심리상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