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독서치료

인간관계에 기적을 일으키는 6가지 원리

<필사>

1.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해라
나는 받아들여진다. 나는 소중하다. 나는 사랑받을만하다. 나는 용서받을만하다. 나는 할 수 있다.
성장하는 자녀에게 어른은 거울이다. 부모의 생각을 보존해서 무의식 중에 믿게 된다. 건강한 자아상은 하나님이 나를 어떻게 보시는지 깨닫는 것이다.


2.용서를 하려면 진심으로 해라.
인간의 두뇌는 실제로 잊어버리는 것이 없다. 수많은 정보를 두뇌에 모으다가 14살이 되면 필요없는 정보의 문을 두뇌가 스스로 닫기 시작한다. 인간의 뇌를 열고 어떤 부분을 자극하면 잊혀졌던 생각들이 처음 일어난 것처럼 전부 생생하게 떠오른다.
기억은 하지만 고통을 느끼지 않는 것이다.

 

3.계속 앞으로 나아가라
유언은 유언한 자가 죽어야 효력이 있다. 히브리서 9장 16절.
자신의 잘못을 기록하라.
내 삶에서 잘못된 점은 무엇인가
나는 무슨 죄의식으로 인해 고통을 당하는가
내 삶에서 바꾸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구체적인 소원은 구체적으로 이루어지고, 모호한 소원은 모호하게 이루어진다. 생각만 하는 것보다 말로 표현하고 기록할 때 생각이 더 잘풀린다.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탁월한 사람이다.
성품의 결함은 생리적, 사회적, 선택적인 부분에서 온다. 부모에게서 23000개의 염색체를 물려받는다. 선택적인 출처는 자신의 창조적 선택이다.
당신의 생각을 새롭게 해라.


한가지씩 교정하라.
하루 단위로 교정하라.
하나님의 능력에 의지하라
당신이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라. 당신이 초점을 두는 것을 닮게 된다. 과거에 초점을 맞추면 과거가 당신을 다스리게 된다.
성경을 암송하라.
가분이 좋아지기를 기다리지 말고 선한 일을 하라
방해자를 뒤로하고 격려자를 가까이 하라.
완전이 아닌 발전에 초점을 맞추라.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으라. 입장을 바꾸어놓고 생각하는 것이다.
토마스 아켐피스는 이렇게 말했다. "다른 사람들을 당신이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없다는 사실 때문에 분노하지 말라. 당신 자신조차 당신이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4.다른이에게 존경받으라.
사람은 이기적이다. 자신이 무엇을 줄 것인지는 생각하지 않고 무엇을 받을지 생각하며 산다. 존경을 받으려면 이타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섬기는 것은 자기를 넘어서는 것이다. 오직 주는 것만이 당신의 자유를 증명한다.
겸손은 자신의 약점에 대해서 정직한 것이다.


5.말을 조심하라.
당신이 듣는 언어는 과거 경험이나 가치관, 개성의 필터를 통하기 때문에 완전히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인간의 대화에는 오해의 개연성이 크다. 자신이 하려고 했던 말과 실제로 한 말이 다를 수 있다.
사람들이 거짓말하는 의도를 이해하면 문제를 바르게 다룰 수 있다.


래오나즈 키일러 박사는 거짓말 탐지기를 발명한 사람이다.'인간은 근본적으로 속인다.'
1.의도적으로 악한 동기를 품고 파괴를 목적으로 거짓말하는 사람이 있다. 시기, 상처, 복수심.
2.결과를 회피하기 위해서 하는 겁쟁이 거짓말이 있다.
3.남에게 자기를 높이기 위해서 하는 교만한 거짓말이 있다.두려움과 불안
4.남을 이용하기 위해 계산된 거짓말이 있다. 이기심과 욕심.
5.사실을 말하기 어려울 때 하는 편리한 거짓말이 있다.
6.잡담도 거짓말이다.


거짓말을 인정하고 고백하라.
무엇이든지 인정해야 고칠수 있다. 자기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을 인정해야 의사에게 간다.
건강한 인간관계는 신뢰 위에 구축된다. 신뢰를 쌓는 비결은 오직 정직하게 말하는 것이다.
고대 중동의 속담에는 "활을 쏠 때는 먼저 꿀에 담그라"는 말이 있다. 그들을 바꾸려고 하는 것이 당신의 편리를 위함인지, 그들이 최고가 되도록 도와주기 위함인지 자문해보자.


6.인간관계에 지켜야할 7가지 규칙
인간관계 충돌관리..
건설적 관리 /파괴적 관리
문제를 상의하기 위해 만날 장소와 시간을 정한다.(상대가 준비하고 있지 않을 때 만난다.)
자신의 느낌을 확실하고 정확하게 표현한다.(감정을 숨긴다)
사람이 아니라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성품을 공격한다.)
중도자를 판단자로 세운다.(친구를 판단자로 세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부정적이고 상대를 비난한다.)
특정 사항에 집중하여 문제를 간단히 한다.(일반화, 과정하여 상대의 잘못한 것을 나타낸다)
공개적이다.(침묵과 고자세로 일관한다.)
자신의 책임을 인정한다.(상대방을 비난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타결점을 구한다(나가 버린다).



인간관계에 지켜야할 7가지 규칙


1. 서로 공감하라. 마음을 같이하려면 우선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을 잘해야 한다. 짐베이커는 감옥에서 다른 죄수들의 말을 듣는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다음 세대의 소리를 듣고 있다. 듣는 것은 지혜를 얻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당신은 내게 중요한 사람입니다. 당신은 나에게 존귀합니다. 당신이 말하는 것은 가치가 있습니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속히 듣고 말하는 것을 더디 하라.
2.서로 충성하라.
인생은 수많은 작은 일로 구성되어 잇다. 충성은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
타이타닉의 악사들의 모습이다.
3.서로 관대하라. 당신의 말이 서로 기를 세워주는가 아니면 당신의 말에 가시가 있어서 다른 사람을 찌르는가.
당신의 말은 무엇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달려있고, 이말은 인간관계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말에 관대함을 훈련하라.
4.서로 겸손하라.  겸손은 자신의 약점과 필요,실패에 대해 정직한 것이다
5.당신을 지원하는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라. 인간은 공동체위 일원이다. 누구와 함께 하느지 정확히 판단하라. 지금 암벽을 타고 있다면 당신을 지탱하는 밧줄이 누구에게 매여있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당신이 누구와 함께 매여있는지가 당신의 생명을 좌우한다.
6.문제있는 사람들을 다루라.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라.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지 말라. 악을 악으로 갚지 말라.
7.타협의 귀재가 되라.
조급하지 말라. 인생은 뿌린 것을 거둔다. 사람들을 보고 속상해하지 말고 하나님이 지금 당신에게 원하시는 일을 하라. 인간관계를 하나님께 드리라. 당신의 인간경영도 하나님께 맡기라.


 



 

 


 

 

 

 

 


 

'심리상담 > 독서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벽주의자를 위한 시  (0) 2016.01.07
화 다스리기  (0) 2015.10.14
상실의 시대: 재능이란  (0) 2015.09.01
팃낙한의 화해: 내안의 아이 치유하기  (0) 2015.08.06
상처받은 내면아이의 치유  (0) 2015.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