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독서치료

상처받은 내면아이의 치유

내면아이의 치유-

어린시절의 아픈 기억이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어야 한다.

내면아이의 치유는 먼저 어린시절의 나의 바램. 좌절등을 바라봐야 한다. 그리고 이루지 못한 것, 내가 어린시절의 아이에게 하고 싶은 말들을 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필사>

창조성은 인간된 자의 영광이다. 이는 우리를 다른 모든 피조물과 구분지어 준다. 인간의 운명은 우리 자신의 독특한 삶의 방식을 창조하는 것이다. 성공이란 단 하나뿐인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신화의 의미를 가장 탁월하게 가르쳐 준 조셉 캠벨은 당신의 인생에서 원하는 일을 하는 것은 당신의 낙원을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 역시 새로운 일을 시도해 보고, 우리에게 맞지 않으면 그만두고 넘어가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자발성, 쾌활함, 놀라운 아이의 호기심이 필요하다.

 

358 개성화 과정에서 아이는 인격 안의 의식과 무의식 요소가 합쳐진 존재를 나타낸다. 따라서 아이는 대극적 요소를 통합하는 상징이자, 중재자, 치유자, 완전함을 가져오는 사람이다. 이것이 바로 아이가 가진 창조와 재생의 측면으로, 지금부터 내가 다루고자 하는 부분이다.


삶과 연애하는 사람이라고 할까, 그 힘이 그들의 젊음을 유지시켜 주지. ,,버스를 기다리는 있는 동안 나의 나됨에 대한 강렬한 경험을 체험했다. 그것은 내가 나이며, 이 세상에 나라는 존재는 하나밖에 없다는 깨달음이었다. 다른 누구도 내 눈의 창을 통해 나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나는 나 이외의 누구도 내 안에 있을 수 없었다. 나는 다른 사람과 차별된 존재였다. 나는 나일뿐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무슨 짓을 하든, 어떤 일을 강요하든, 그들이 나를 바꾸어 놓을 수는 없었다. 나는 나이고 유일한 존재였다.


 순간 내 존재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된 것이다. 그 놀라운 직관의 탄생은 그 후 여러 번 잃어버렸음에도 내게 철학을 공부하고 가르치도록 이끌었으며, 온전함과 통합을 향한 개인적인 여정으로 인도했다.."무가치함을 극복한 기쁨에 승리자들은 돌진한다."는 자크 마리탱의 표현처럼 나는 존재의 의미에 경외감을 느낀다.


지금도 바다나 석양, 별이 빛나는 밤의 존재와 진정으로 접촉하게 될 떄면 그 경이로움으로 인해 차가운 냉기가 내 척추를 따라 흘러내래는 오싹함을 느낄 수 있다. 아시시의 프란시스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찾고 있는 사람은 바라보고 있는 사람이다. 즉 나인 것이다.


361 깊은 안전 의식과 기본적인 신뢰가 놀라운 아이를 나타나게 한다. 그러고 나면 당신 자신이 되는데 어떤 다른 노력이나 활동이 필요하지 않다. 뭔가를  할 필요가 없다.


지난 40여년 동안 스타로 목표지향적인 사람으로, 보호자로 살면서 나는 행동을 통해서는 내 존재가 치유될 수 없음을 철저히 내워야 했다. 무제는 진정한 내 모습이 되는 일이었다.


자아란 가족과 문화의 요구를 순응하기 위하여 당신이 사용하는 의식의 제한된 영역이다. 자아는 이러한 생존 욕구에 의해 한계가 지어진다. 그것은 시간에 구속받고 있는 자기이며, 당신이 태어난 문화뿐만 아니라 당신의 원가족에 뿌리를 두고 있다. 모든 문화체계와 가족체계는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현실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많은 방법 중 단지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119 감정 표현이 금지되거나 또는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만성화될 때, 우리의 뇌는 어려움을 겪는다...첫째, 반응하지 않는다. 둘째, 감정을 표현하고 이름을 붙이는 법을 배울만한 건강한 모델이 없다. 셋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거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벌을 받게 된다....감정표현이 금지되거나 또는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만성화될 때, 우리의 뇌는 어려움을 겪는다.

 

 

상처받은 내면아이 치유
국내도서
저자 : 존 브래드쇼(John Bradshaw) / 오제은역
출판 : 학지사 2004.09.24
상세보기

 

  Copy right All right reserved  creative mind